Harold Mabern, Jr. (1936년 3 월 20 일 출생)는 미국의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Harold Mabern, Jr. (1936년 3 월 20 일 출생)는 미국의 재즈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로 주로 하드 밥, 포스트 밥, 소울 재즈 분야에서 활동했다. 그는 The Penguin Guide to Jazz Recordings 에서 "위대한 포스트 피아노 피아니스트 중 한 명"으로 기술되어있다.
이른 인생
Mabern은 테네시 주 멤피스에서 태어났다. 그는 처음에는 피아노 학습으로 전환하기 전에 드럼을 배우기 시작했다. 그는 목재 야드에서 일한 아버지가 그를 위해 사준 피아노를 십대에 접할 수 있었다. Mabern은 피아니스트 Charles Thomas와 Phineas Newborn, Jr. 를보고 모방하여 배웠다. Mabern은 Manassas 고등학교로 이전하기 전에 Douglass 고등학교에 다녔다. 그는 Frank Strozier, George Coleman, Booker Little 과 함께 연주했으나 Newborn, Jr.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 [졸업 후 1954년에 Mabern은 시카고로 이주하여 미국 음악원에 출석하려고 했다. 그는 부모의 재정적 상황이 바뀌면서 음악 대학에 다니는 것을 감당할 수 없었지만 6 개월 동안 개인 교습을 받았으며 트롬본 연주자인 Morris Ellis의 빅 밴드와 연주하며 악보 독해 능력을 키웠다. 그는 또한 Ahmad Jamal 과 클럽의 다른 사람들의 연주를 듣고 개발했으며 "앞으로 12 년 동안 하루 12 시간 연주와 연습하기" 라고 결심하며 독학했다. Mabern은 Walter Perkins 의 MJT + 3 및 기타 시카고에서 활동했다.
Mabern은 Bill Lee의 오케스트레이션 기법을 배우고 피아니스트인 Chris Anderson 과 Billy Wallace의 목소리를 편집하고 코드를 적용했다.
1959-1967
Mabern은 1959년 뉴욕으로 이사했다. 그는 1959년 11월 21일 색소폰 연주자인 Frank Strozier와 함께 호텔에 체크인 한 다음 버드 랜드로 가서 캐논볼 애덜리(Cannonball Adderley) 와 만난다. Mabern은 받아 들여졌고 곧 밴드를 탈퇴할 예정인 Tommy Flanagan 을 대신할 피아니스트를 찾고 있던 트럼펫 연주자인 Harry "Sweets"Edison 이 오디션을 하고 그에게 머물 곳을 제공했다. 몇 주 후, 이 밴드의 멤버들은 시카고에서 지미 포레스트 (Jimmy Forrest) 에 합류하여 앨범 ' All Gin Is Gone' 과 블랙 포레스트 ( The Gin Is Gone) 와 기타리스트 인 그랜트 그린 (Grant Green) 의 데뷔 앨범이었다.
Mabern은 1960-62 년 (유럽 여행 포함), [19] 1961-62 년 기간 동안 18 개월 동안 Jazztet 에서 라이오넬 햄튼 의 빅 밴드와 함께 노는 사이드 맨으로서 뉴욕에서 꾸준히 명성을 쌓았으며 Betty Carter , Johnny Hartman , Arthur Prysock 등의 보컬, 트럼펫 연주자 인 Donald Byrd 와 드러머 Roy Haynes 와 함께 일해 왔다. Haynes와 가진 1963 투어를 완료한 후에, 그는 샌프란시스코 에 있는 나이트클럽인 Black Hawk 에 Miles Davis 와 가진 6 주 계약이 있었다. Mabern는 Sonny Rollins 와 짧게 연주한 후에 1963-65 년에 JJ 존슨과 시간을 보내기 위하여 계속 함께 활동했다. 1965 년에 그는 또한 Morgan가 출석해 Slug의 술집에 죽은 총격 사건인 1972년 2 월 밤까지 계속 있던 협회 인 Lee Morgan 과 연주했다. Mabern는 Wes Montgomery와 함께 1965년 유럽투어를하기 전 약 2 년 동안 함께 공연한 밴드의 일원으로 공연을 했다. 1965 년부터 Mabern은 Freddie Hubbard, Jackie McLean, Hank Mobley, Blue Mitchell (1966), Sarah Vaughan , Joe Williams (1966-67)와도 일했다.
1968 년 - 현재
Mabern의 리더 경력은 1968년 Prestige Records에 서명한 후 시작되었다. 그의 첫번째 앨범, A Few Miles from Memphis은 자신의 원본의 몇 가지 기능을 가졌다. 앨범을 발매하자 명성이 찾아왔고 Mabern는 다양한 레이블을 위해 지도자로 약 20의 앨범을 녹음했다. Mabern은 1960년대에 시작되어 1976년 Newport Jazz Festival 에서 출연한 George Coleman과 함께 40 년 간 간헐적으로 일했다. 1970 년대 초반부터 클라크 테리 (Clark Terry) 와 조 뉴먼 (Joe Newman )과 협연 하여 조지 벤슨 (George Benson) 과 스탠리 터 렌틴 (Stanley Turrentine )과 함께 재즈 팝 전자 피아노를 연주했으며 드러머 인 월터 볼덴의 트리오 (1973-74) Bolden과 베이시스트 Jamil Nasser 와 함께하는 자신의 트리오 활동을 했다.
Mabern은 1977 년 밀트 잭슨 (Milt Jackson ) 과 빌리 하퍼 (Billy Harper) 와 같은 해에 일본을 방문한 뮤지션들과 함께 연주했다. 4 년 후, Mabern은 George Coleman 과 함께 유럽을 여행했고, Eddie "Cleanhead"Vinson 과 연주했다. 다음 해, Mabern는 James Moody 와 연주했다. 무수한 다른 뮤지션들과 함께 공연과 녹음이 있었으며, 이들은 리더이자 사이드 맨이었다. Mabern은 또한 두 개의 피아노 기반 그룹과 함께 작업했다. 1970 년 초부터 Stanley Cowell이 창안 했으며 적어도 6 명의 피아니스트 / 키보드리스트와 4 인조 현대 피아노 앙상블을 갖춘 피아노 합창단이 초기에는 형성되었다. 몬트리올 ( Montreal) (1991)과 몬트레이 재즈 페스티벌 ( Monterey Jazz Festivals) (1996)을 포함하여 Phineas Newborn, Jr.에게 경의를 표하고 광범위하게 둘러보기 위해 그는 또한 1990년에 일본을 방문한 10 명의 피아니스트 그룹이 함께 투어를 했지만 별도로 연주하고 녹음했다. 1990 년대 중반, Mabern은 베이시스트 Erik Applegate와 드러머 Ed Thigpen 과 함께 투어를 이끌었다. 나중에 그는 윌리엄 패터슨 (William Paterson) 대학의 학생이었던 테너 색소폰 연주자인 에릭 알렉산더 (Eric Alexander) 와 함께 광범위하게 녹음했다. 2010 년, Mabern은 Don Redman Heritage Award를 수상했다. Mabern의 일본에서의 인기는 2002 년부터 6 개의 앨범을 낳은 Venus 라는 일본 레이블에 대한 서명에 반영되었다. Mabern은 2004 년 Alexander가 손님으로 등장한 Venus , Fire of Kiss에 대한 2002년 녹음이 베스트 셀러라고 밝혔다. 윌리엄 패터슨 대학의 오랫동안 교수진 (1981 년부터), Mabern은 스탠포드 재즈 워크샵에서 빈번한 강사였다. Mabern의 피아노 선호도는 "자연스럽게 Steinway D 이지만 D를 얻을 수없는 경우 Steinway"였다.
2015 년 Mabern은 Afro Blue를 발표했다. "Mabern의 20 번째 리더 시상식에서 처음으로 그는 1960년대에 자주 일하는 상황을 보여주었다.
스타일 연주
Mabern의 피아노 스타일은 "적극적이고, 매우 긍정적이며, 말뚝 박는 사람처럼 떨어지면서 거대하고 역동적인 연주로 키보드를 따뜻하게 하고 따뜻하게 하는 화음을 내면서"동시에 "예리한 민감성 "을"극도로 지각적인 반주자 "라고 표현 되었다. 평론가 Gary Giddins 는 Mabern의 연주의 특징 중 일부를 "블루스 글리슨, [tremolos 및 불협화음 차단 코드]"로 인식하여, McCoy Tyner 의 졸도하는 방식을 만드는 스타일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asat는 [아트] Tatum 에서 유래한다. " Phineas Newborn, Jr.의 영향은 주목할 만하다. Mabern은 Newborn의 "양손으로 한 옥타브 (또는 두 옥타브) 조화로 빠른 선을 연주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이 장치를 격렬하게 상상력이 풍부한 방식으로 사용한다."
음성을 수반 할 때, Mabern은 "적은 힘과 적은 침략으로 연주한다고 말하면서, 나는 부드러운 페달을 사용합니다. 당신은 최고의 음색으로 화음을 울리지 않습니다. 당신은 문구를 불러 기다렸다가 그 공간을 채우십시오. " 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