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

Lou Donaldson의 스튜디오 앨범 Blues Walk(1958년)

thetraveleroftheuniverse 2017. 10. 12. 19:25








Lou Donaldson - alto saxophone



Herman Foster - piano



Peck Morrison - bass



Ray Barretto - congas



Dave Bailey - drums




음악적 형성 초기에 찰리 파커의 영향을 받았다 전해지는 비밥 시대의 알토 색소폰 연주자, Lou Donaldson (1926년 11월 1일 출생)는 소울적이며 블루스적 접근 방식으로 알토 색소폰을 연주한다고 알려져 있다.

오늘 그의 1958년 발매 앨범, 그의 최고의 걸작이라고 알려진 Blues Walk 는 도날드슨이 찰리 파커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 자신의 알토의 음색에 블루스 풍의 색깔을 입히기 시작하던 즈음에 발표한 앨범이라고 한다.

비밥풍의 연주를 기저에 깔고 있으나 어떤 트랙에서는 템포가 느슨해지는 그의 초기 소울 재즈의 결정적 릴리스라고나 할까, 전체적인 알색의 음색이 따뜻하고 감미로우며 멜로디적 성향이 짙은데, 음악을 듣노라면 입안에 뱅뱅 맴도는 리듬들...
어깨라도 흔들어야 할까? 그렇지요. 저절로.

무척 귀에 익숙한, 마치 데이브 브루벡의 테이크 파이브가 연상되는 리듬이 경쾌하게 시작되는 타이틀 곡 하나만 들어도 업 되는 기분은 앨범 커버의 남자를 상상하게 하고 그의 희망차고 꿈많은 발걸음이 그대로 전해지지 않나요?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그의 느긋하면서도 부드러운 연주가 한껏 드러난 트랙 Autumn Nocturne, 가을밤, 그야말로 야상곡, 우쭈쭈. 깊게 획을 그리듯 눌러주는 콩가의 리듬. 이거 참
술을 부르는 뎅.. ㅠㅠㅠ




Lou Donaldson의 스튜디오 앨범 Blues Walk(1958년)

레이블: Blue Note Records
녹음일: 1958년 7월 28일
발매일: 1958년
길이: 33:50
스타일: Hard Bop
프로듀서: Alfred Lion

Track listing
1."Blues Walk" (Donaldson) 6:44
2."Move" (Denzil Bes
3."The Masquerade Is Over" (Herb Magidson, Allie Wrubel) 5:54
4."Play Ray" (Donaldson) 5:32
5."Autumn Nocturne" (Josef Myrow, Kim Gannon) 4:55
6."Callin' All Cats" (Donaldson) 5:15

Personnel
Lou Donaldson - alto saxophone
Herman Foster - piano
Peck Morrison - bass
Dave Bailey - drums
Ray Barretto - congas





https://youtu.be/Liy9tw03p1I?list=PL-6NqRkaDf8Q512VCVFb9kaEzn4bctq0d















1.

Lou Donaldson (1926년 11월 1일 출생)은 재즈 알토 색소폰 연주자이다. 그는 알토 색소폰을 연주하는 그의 소울적이며 블루스적 접근 방식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그는 형성 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찰리 파커의 영향을 많이 받은 비밥 시대에 속했다.

삶과 직업

Donaldson은 노스 캐롤라이나 주 Badin에서 태어났다. 그는 1940 년대 북캐롤라이나 농업과 기술 주립대학에 출석했다. 그는 2 차 세계 대전 당시 미 해군에 입대해 시카고의 5 대호 연안에서 훈련을 받았으며 거기에서 활발한 클럽 현장에서 음악을 듣기 시작했다.

전쟁 후, 그는 그린스보로로 돌아 왔고, 미 해군에서 복무했던 A와 T 학생들로 구성된 콤보인 Rhythm Vets에서 클럽 연주를 했다. 이 밴드는 1947년 여름 노스 캐롤라이나 주 그린빌에 뮤지컬 코미디 필름 ' 부기 우기 피치 (Pitch a Boogie Woogie) '에 사운드 트랙을 녹음했다. 이 영화는 1948년에 흑인 관객상 극장에서 제한적으로 공연되었기에 제작 회사 인 Lord-Warner Pictures는 사업을 접고 결코 다른 필름을 만들지 않았다. Boogie Pitch a Boogie 1985 년 미국 영화 연구소 (American Film Institute)에서 복원하여 다음 해 그린빌 (Greenville)의 이스트 캐롤라이나 대학 (East Carolina University) 캠퍼스에 다시 초연했다. Donaldson과 Vets의 살아남은 멤버는 영화가 공개된 후 재회 콘서트를 열었다. UNC-TV의 Pitch , Black and White의 Boogie , Donaldson과 그의 음악 코호트에서 제작한 다큐멘터리에서 그는 원래 사운드 트랙에서 클라리넷을 연주했다고 믿었다. 노스 캐롤라이나 주 Fayetteville의 공연에서 짧은 길이의 콘서트 영상이 다큐멘터리에 포함된다.

Donaldson의 첫 번째 재즈 녹음은 1950년 Charlie Singleton Orchestra와 함께했으며, 1952년 Milt Jackson 과 Thelonious Monk 와 같은 밥 연주자들과 함께 연주했다. 그는 트럼펫 연주자인 Blue Mitchell, 피아니스트 Horace 실버 , 드러머 Art Blakey와 같은 다른 재즈 음악가들과 함께 소그룹에 참여했다.

1953년 그는 또한 Clifford Brown과 Philly Joe Jones의 트럼펫 거장과의 세션을 녹음했다. 그는 Art Blakey의 Quintet 멤버였으며 1954년 2월 Birdland의 Birdland에서 Bird에서 녹음된 두 앨범을 포함하여 최고의 앨범 중 일부에 출연했다.

Donaldson은 bop , hard bop 및 soul jazz 장르에 녹음했다. 수년 동안 그의 피아니스트는 Herman Foster 였다. 그는 2012년 10월 11일 노스 캐롤라이나 뮤직 명예의 전당에 입성했다. 또한 2012 년에는 재즈 음악에 대한 미국의 최고 영예인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에서 NEA 재즈 마스터로 지명되었다.


 

2.

Herman Foster (1928년 4월 26일 ~ 1999년 4월 3일)는 미국 비밥 재즈 피아니스트였다.

그는 의사의 부주의로 인해 출산 중 시각을 잃었다. 그는 바이올린, 클라리넷, 색소폰 및 피아노 연주 초기에 음악 경력을 시작했다. 그는 독학으로 피아노를 배웠다. 그의 가족은 1947 년 필라델피아에서 뉴욕으로 이주하여 잼 세션에 참석하기 시작한 후 Eric Dixon , Dick Carter 및 Herb Jones의 빅 밴드와 연주했다. 그 후 그는 루 도날드슨을 만났고 1953년부터 1966년까지 함께 연주했다. 1950년대 Curtis, Bill English, Seldon Powell , 1960년대 Al Casey 와 일하면서 또한 자신의 트리오와 함께 연주했다. 그는 1980년대 Donaldson의 4 중주에서 일하기 위해 돌아왔다. 1996년 그는 재즈 보컬리스트인 도미 나가 히사요 (Hisayo Tominaga)와 결혼했다.



3.

Peck Morrison/John A. "Peck"Morrison (1919년 9월 11일 - 1988년 2월 25일)은 미국의 재즈 베이스 연주자였다. 모리슨은 클래식으로 훈련을 받았고 베이스뿐만 아니라 트럼펫과 타악기에도 능숙하다. 그는 제 2 차 세계 대전 중 이탈리아의 군대에서 연주했으며 전쟁이 끝나면 전문적으로 연주하기위해 뉴욕으로 이사했다. 그는 1950년대 초 Lucky Thompson과 함께 연주한 다음 Horace Silver, Gigi Gryce 및 Art Farmer 와 함께 녹음했다. 그는 유럽 투어에서 Gerry Mulligan과 함께했다. 그는 Carmen McRae, Tiny Bradshaw, King Pleasure, Zoot Sims, Eddie Jefferson, the J. J. Johnson/Kai Winding Quintet (1954), Duke Ellington (1955 and 1964), Lou Donaldson, Johnny Smith, Mal Waldron, Randy Weston, Babs Gonzales, the Newport Rebels (1960), Shirley Scott, Red Garland, Charles McPherson, Sy Oliver, the Harlem Blues, Jazz Band (1986)의 유명한 반주자나 사이드 맨으로 활동했다. 그는 결코 리더로서 녹음을 하지 않았다.



4.

Dave Bailey/Samuel David " Dave " Bailey (1926년 2월 22일 출생)는 미국 재즈 드러머이다. 버지니아 주 포츠머스에서 태어난 베일리는 2 차 세계 대전 당시 공군에 입대 하여 뉴욕시 음악 센터 음악원에서 드럼 연주를 공부했다. 그는 1951-53 년의 허비 존스 와 함께 연주했으며, 나중에 Johnny Hodges, Charles Mingus, Lou Donaldson, Curtis Fuller , Billy Taylor, Art Farmer, Ben Webster 및 Horace Silver 와 함께 연주했다. 1954년부터 1968년까지 그는 Gerry Mulligan이 이끄는 여러 세션에서 연주했으며 1960년대에는 Clark Terry, Kenny Dorham, Grant Green, Lee Konitz, Cal Tjader, Roger Kellaway 및 Bob Brookmeyer 와도 연주했다. 1969년 그는 음악에서 은퇴하고 비행 강사가 되었다. 1973 년부터 그는 뉴욕에서 음악 교육을 담당했다. 그는 재즈 모빌 (Jazzmobile) 에 참여했다.



5.

Ray Barretto (1929년 4월 29일 - 2006년 2월 17일)는 미국 그래미상을 수상한 라틴 재즈 타악기 연주자이다.

초기 년

Barretto (그의 진짜 이름, "Barreto"는 그의 출생증명서에 철자가 틀렸다)는 뉴욕시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님은 더 나은 삶을 찾아 1920년대 초 푸에르토리코에서 뉴욕으로 이사 왔다. 그는 Spanish Harlem에서 자랐고 어린 나이에 Duke Ellington 과 Count Basie 의 재즈 와 음악에 대한 어머니의 사랑에 영향을 받았다. Barretto는 17세 때인 1946 년에 육군에 합류했다. 독일에 주둔하는 동안, 그는 벨기에 비브라포니스트 Fats Sadi를 만났다. 그러나 그가 Gil Fuller 와 Chano Pozo 와 함께 Dizzy Gillespie 의 " Manteca "를 들었을 때 그는 자신의 부름을 깨달았다.

1949년 Barretto가 군 복무에서 집으로 돌아 왔을 때 그는 클럽을 방문하기 시작했고 잼 세션에 참가하여 콩가를 연주했다. Charlie Parker 는 Barretto가 자신의 밴드에서 연주하는 것을 들었다. 나중에 그는 4 년 동안 연주했던 José Curbelo 와 Tito Puente 에서 연주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Barretto는 콩가를 연주하는 독특한 스타일을 개발했으며 곧 다른 재즈 밴드 리더가 찾았다. 라틴 타악기 연주자는 Barretto의 음악적 영향으로 인해 재즈 그룹에 출현하기 시작했다.

1960년 Barretto는 프레스티지, 블루 노트 및 리버 사이드 레이블 하우스 뮤지션이었다. 그는 또한 재즈 음악가인 Herbie Mann과 함께 Columbia Records에 녹음했다. 뉴욕은 미국에서 라틴 음악의 중심이 되었고, "pachanga"라는 음악 장르는 당시의 라틴 음악 열풍이었다.

1961 년, Barretto는 그의 첫 번째 히트작 "El Watusi"를 녹음했다. 그는 노래와 장르를 통해 매우 성공적이었고, 고정적인 연주를 맡았다. (싫어하는 것).

결합한 예술가 레이블을 위한 다수 앨범을 녹음한 후에, Barretto는 1967 년에 Fania 기록적인 상표를 결합하고, 새로운 레이블를 위한 그의 첫번째 녹음은 1968 앨범 Acid , 라틴앤 블루스의 음악 리듬을 가진 실험이었다. 이 기간 동안 Adalberto Santiago는 밴드의 리드 보컬이었다. 1972년 Barretto의 Que viva la musica 가 발표되었다. 앨범의 트랙 "Cocinando"는 Barretto가 역할을 한 Fania All Stars의 Our Latin Thing 사운드 트랙을 열었다.

1973년 Barretto는 1953년 José Curbelo가 작곡한 노래인 La Familia를 연주하고 Sonero Matancera 와 함께 Sonero Carlos Argentino가 녹음 한 Indestructible 이라는 앨범을 녹음했다. Tito Allen 은 새로운 보컬리스트로 입사했다. 많은 성공적인 앨범과 Afro-Cuban 밴드가 주목할 만한 성공을 거둔 것처럼 멤버 대부분이 다국적 " 살사 "재벌 인 Típica 73을 출범 했다. 바레토는 살사에 우울하고 실망했다. 그는 재즈에 대한 그의 노력을 재촉하면서 Fania All Stars 의 뮤지컬 디렉터로 남았다. 1975 년에 그는 Guarare 앨범으로도 불리는 Barretto 를 새로운 보컬리스트인 Ruben Blades와 Tito Gomez와 함께 발표했다.

Barretto는 Rolling Stones 와 Bee Gees 의 녹음 세션에서 콩가를 연주했다. 1975년 그는 "Barretto"라는 곡으로 Grammy Award 에 후보로 올랐다. 1976년부터 1978년까지, Barretto는 Atlantic Records에 3 곡의 레코드를 녹음했으며, Barretto Live ... 의 그래 미미 후보로 지명되었다. 1979 년 그는 CTI 레코드를 위해 라쿠나를 녹음했으며 라틴 뉴욕 매거진의 1980 년 "Best Album"이라는 Ricanstruction 이라는 Fania의 살사 레코드를 제작했으며 Barretto는 올해의 콩가 연주자로 선정되었다.

나중 년 [ 편집 ]

1990 년, Barretto는 앨범 Ritmo en el Corazón ( "Rhythm in the Heart")에서 Celia Cruz 의 보컬을 선보인 첫 번째 그래미 상을 받았습니다.

Acid 앨범에는 "A Deeper Shade Of Soul"라는 노래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은 1991 년 Billboard Hot 100 # 21 히트 곡 " Deeper Shade of Soul "에 네덜란드 밴드 Urban Dance Squad 가 샘플링 한 것입니다. [1] [2] [3]

1990 년대에도 라틴계 요원 인 Chino Rodríguez 는 Barretto에게 그가 Larry Harlow 에게 던진 컨셉으로 접근했습니다. 아이디어는 "Fania의 라틴 전설", Barretto, Harlow, Yomo Toro, Pete "el Conde"Rodrguez, Junior González, Ismael Miranda, Adalberto Santiago가 모여 치노 (Chino)가 예약 한 "Fania의 라틴 전설" 라틴 음악 Booking.com Rodríguez. 1999 년 Barretto는 국제 라틴 음악 명예의 전당에 취임했습니다 . [1] [2] [3] Barretto는 뉴욕에 살면서 활동적인 음악 프로듀서이자 미국 , 아프리카 , 유럽 , 이스라엘 및 라틴 아메리카 의 여행을 시작한 여행 밴드의 리더였습니다. [1] [2] [3]

죽음 [ 편집 ]

Barretto는 뉴저지의 Hackensack University Medical Center 에서 2006 년 2 월 17 일 심장 마비 와 여러 건강 문제의 합병증으로 사망했습니다. 그의 시신은 푸에르토 리코 ( Puerto Rican) 로 날아 갔으며 푸에르토 리코 문화 연구소 ( Barreto)는 푸에르토 리코 문화 연구소 (Puerto Rican Culture ) 그의 유해는 화장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