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masz Stańko
폴란드 출신의 트럼펫터이자 작곡가였던 Tomasz Stańko(1942년 7월 11일 – 2018년 7월 29일) 는 자연 치아(타고날 때부터 가지고 있던)를 1990년대에 잃었으며 숙련된 치과 의사와 단조로운 연습을 통해 새로운 취관(악기를 부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하는데 의치의 불편함을 가지고 연주함에도 불구하고 그는 입술을 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지루할법한 긴 톤으로 생각되는 연주를 하는데 오랜 시간을 보내곤 했다고 합니다.
오늘의 앨범 Suspended Night 은 Tomasz Stańko가 2003년에 4중주 세션으로 녹음해 레이블 ECM을 통해 발매한 것으로 2002년 4중주 앨범 Soul of things의 연장선상의 앨범이라고 할 수 있지요.
"초기의 음악적 재능과 문법으로 신선하고 즐거운 연주를 들려주는 젊은 트리오와 협연한 Stanko가 그들을 배경으로 감정적인 주제에 영감을 받은 솔로 연주를 들려준다."라고 말하며 영국의 The Guardian지는 이 앨범을 "죽기 전에 들어야할 1000 곡"에 선정했다네요.
차갑고 이지적이지만, 또한 서정성과 아방가르드적 모험성을 예술로 승화해 들려주는 스탠코의 연주에 대해 더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그의 배경이 되어주는 전통을 배경으로 현대적인 사운드를 구사하는 것으로 알려진, 젊은 폴란드의 레전드, 아니 세계 재즈신에서 레전드가 되어버린 Marcin Wasilewski 트리오, 이번에 내한 공연이 예정되어 있는데, 현장에 달려갈 수 없는 안타까움을 이 앨범으로 대신하네요.
(서울 공연은 트리오 결성 25주년을 기념하는 자리로 1월 26일 토요일 JCC 콘서트 홀에서)
피아니스트이며 작곡가인Marcin Wasilewski마르친 바실레프스키(1975년)는 1990년대 초기에 드러머 Michal Miskiewicz와 베이스 연주자 Slawomir Kurkiewicz와 함께 the Simple Acoustic Trio를 구성하게 되죠.
1994년 트리오가 십대였을 때, 그들의 스승이자 영원한 멘토였던 토마즈 스탠코를 만나게 됩니다. 그후 이들은 스탠코의 멘토링과 협연에 힘입어 세계 재즈신에 등장하게 되며 현재는 재즈신의 레전드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들은 지난해 소풍을 마감한(2018년 7월 29일) 스탠코를 기리는 앨범 Live(2018년)라는 라이브 공연 앨범을 발매하기도 하는데요.
비록 님은 갔지만, 여전히 하늘의 별이 되어 반짝거리는 님의 연주가 오늘 제 하루의 에너지원이 되었습니다.
Tomasz Stańko의 스튜디오 앨범 - Suspended Night(2004년)
Tomasz Stańko의 스튜디오 앨범 - Suspended Night(2004년)
레이블: ECM ECM 1868
녹음일: 2003년 6월
발매일:2004년 2월 9일
길이: 69:01
스타일: Avant - Garde/Modern Creative
프로듀서: Manfred Eicher
Track listing(표기된 곡 이외에는 모두 Tomasz Stańko 작곡)
1. "Song for Sarah" - 5:33
2. "Suspended Variations I" - 8:53
3. "Suspended Variations II" - 8:24
4. "Suspended Variations III" - 7:13
5. "Suspended Variations IV" - 7:04
6. "Suspended Variations V" - 4:23
7. "Suspended Variations VI" - 8:58
8. "Suspended Variations VII" - 3:26
9. "Suspended Variations VIII" (Stańko, Wasilewski, Kurkiewicz, Miskiewicz) - 4:24
10. "Suspended Variations IX" - 5:56
11. "Suspended Variations X" (Stańko, Wasilewski, Kurkiewicz, Miskiewicz) - 4:47
Personnel
• Tomasz Stańko - trumpet
• Marcin Wasilewski - piano
• Slawomir Kurkiewicz - bass
• Michal Miskiewicz - drums
1. "Song for Sarah" - 5:33
https://youtu.be/jpmu9ltiYsE?list=PLNCpL-BNU8dW0olFzIJ09TjPi8AjJlQfO

2. "Suspended Variations I" - 8:53
https://youtu.be/adTjfKExoW8?list=PLNCpL-BNU8dW0olFzIJ09TjPi8AjJlQfO

3. "Suspended Variations II" - 8:24
https://youtu.be/HKj1W-uZRdQ?list=PLNCpL-BNU8dW0olFzIJ09TjPi8AjJlQfO

4. "Suspended Variations III" - 7:13
https://youtu.be/hT8URTmlkzI?list=PLNCpL-BNU8dW0olFzIJ09TjPi8AjJlQfO

5. "Suspended Variations IV" - 7:04
https://youtu.be/C_CMNWYpuYg?list=PLNCpL-BNU8dW0olFzIJ09TjPi8AjJlQfO

6. "Suspended Variations V" - 4:23
https://youtu.be/QoKtDUOs7qA?list=PLNCpL-BNU8dW0olFzIJ09TjPi8AjJlQfO

7. "Suspended Variations VI" - 8:58
https://youtu.be/01g-_j-E0X8?list=PLNCpL-BNU8dW0olFzIJ09TjPi8AjJlQfO

8. "Suspended Variations VII" - 3:26
https://youtu.be/7b-MbZcWt5g?list=PLNCpL-BNU8dW0olFzIJ09TjPi8AjJlQfO

9. "Suspended Variations VIII" (Stańko, Wasilewski, Kurkiewicz, Miskiewicz) - 4:24
https://youtu.be/D3RMVA9jb7I?list=PLNCpL-BNU8dW0olFzIJ09TjPi8AjJlQfO

10. "Suspended Variations IX" - 5:56
https://youtu.be/K0EZFc7Ip_c?list=PLNCpL-BNU8dW0olFzIJ09TjPi8AjJlQfO

11. "Suspended Variations X" (Stańko, Wasilewski, Kurkiewicz, Miskiewicz) - 4:47
https://youtu.be/IIIbNTSMqgI?list=PLNCpL-BNU8dW0olFzIJ09TjPi8AjJlQfO

Tomasz Stańko (1942년 7월 11일)는 폴란드 트럼펫 주자이자 작곡가 그리고 즉흥 연주가이다. 레이블 ECM에서 종종 녹음하는 Stańko는 프리재즈와 아방가르드와 깊은 관련이 있다. 그는 Jazz Darings이라는 폴란드 밴드에서 피아니스트인 Adam Makowicz와 함께 1960년대 초에 뛰어난 실력을 발휘하게 되며 나중에 피아니스트인 Krzysztof Komeda와 협연하여 Komeda의 1966년 중요한 앨범 Astigmatic에 현저한 공헌을 하게 된다. 1968년에 Stańko는 바이올린과 알토 색소폰의 Zbigniew Seifert를 포함한 호평 받는 퀸텟을 형성했고 1975년에 그는 the Tomasz Stańko-Adam Makowicz Unit을 만들었다.
Stańko는 폴란드 재즈계뿐만 아니라 또한 세계무대에서도 재즈계를 이끄는 중심인물로서 명성을 이룩했으며 Jack DeJohnette, Dave Holland, Reggie Workman, Rufus Reid, Lester Bowie, David Murray, Manu Katche, Chico Freeman과 같은 많은 유명한 음악가들과 함께 일했다. 1984년에 그는 Cecil Taylor 백 밴드의 멤버가 되었다.
Stańko는 자연 치아(타고날 때부터 가지고 있던)를 1990년대에 잃었으며 숙련된 치과 의사와 단조로운 연습을 통해 새로운 취관(악기를 부는 방법)을 개발했다. 그는 의치의 불편함을 가지고 연주함에도 불구하고 그의 입술을 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지루할법한 긴 톤으로 생각되는 연주를 하는데 오랜 시간을 보내곤 했다.
“나는 외출을 그리 많이 하지도 않아요. 운전도 하지 않죠. 골프 같은 취미도 없고 오직 음악이에요. 술도 마약도 멈췄죠. 건강을 위해서가 아니라 독립하기 위해서 재정적인 이유로 끊은 셈이에요. 나는 강한 사나이죠.”
그의 음악에 대한 열정을 볼 수 있는 고백입니다.
Tomasz Stańko는 폴란드 Rzeszó에서 1942년 7월 11일에 태어났다. 그의 재즈와의 첫 번째 조우는 Voice of America라는 라디오 프로그램과 미국 정부에서 시작한 투어를 통해서였다. 공산국가에서 성인이 되자 스탠코는 재즈가 가졌던 ‘자유의 메시지’에 의해 감동받았다. 1958년 그는 Dave Brubeck의 재즈 콘서트를 처음으로 보았다. 피아니스트인 Adam Makowicz와 함께한 그룹은 프리 재즈의 중간 단계를 연주하기 위해 유럽에 온 첫 번째 그룹이라는 많은 비평이 있었던 Ornette Coleman, George Russell 과 Miles Davis와 같은 음악가들의 음악에 많은 영감을 받았다.
Stańko의 2007년 Kraków에서의 공연
1963년에 Stanko는 Krzysztof Komeda 퀸텟에 함께 했으며 그 그룹에서 그는 하모니가 , 음악의 구조와 불균형이 무엇인지를 많이 배웠다. 1967까지 Komeda와 관계를 가진 그는 이 피아니스트와 함께 5개의 연주여행을 하며 그와 함께 11개의 앨범을 녹음했다. 1968 년에 Stanko 비평가의 호평을 받은 사람 중의 하나인 바이올린과 알토 색소폰 주자였던Zbigniew Seifert를 포함한 퀸텟을 만들었다. 1970년에 그는 Globe Unity Orchestra에 가입했으며 1971년에 그는 Krysztof Penderecki 와 Don Cherry와 협연을 했다. Tomasz Szukalski 과 드러머인 Edward Vesala을 포함한 쿼텟을 만들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Vesala와 함께한 그의 공연들은 그의 가장 중요한 작업으로 종종 여겨진다. 1975년에 그는 Tomasz Stańko-Adam Makowicz Unit을 구성했다.1980년대에 그는 인도를 여행했고 Taj Mahal에서 솔로 녹음을 했다. 그리고 역시 Chico Freeman 과 Howard Johnson 에 이끈 그룹들과 Vesala와 함께 작업했다. 1980년대 중반에 그는 빅밴드를 리드하며 공연했던Cecil Taylor와 함께 광범위한 작업을 시작하며 COCX (with Vitold Rek and Apostolis Anthimos)를 ㅍ함한 그 자신의 그룹들을 이끌었다. ECM Records사로 돌아오기 전에 Stanko는 또한 그 자신을 포함한 Arild Andersen 과 Jon Christensen과 함께 트리오 작업을 했다. 1993년에 Stanko는 16살 드러머인 Michal Miskiewicz, 그의 두 친구인 피아니스트인 Marcin Wasilewski와 베이스 연주자인 Slawomir Kurkiewicz 와 함께 새로운 쿼텟을 구성했다. 그 해에 그는 또한 Bobo Stenson, Tony Oxley와 Anders Jormin을 포함하는 국제적인 쿼텟을 구성했다. 1994년에 그 쿼텟은 타이틀이 Matka Joanna인 그들의 첫 번째 ECM 레코딩을 발매했다. 1997년에 Stanko는 피아니스트 Krzysztof Komeda의 곡을 연주하는 그룹을 구성해서 London, Copenhagen, Stockholm을 연주여행 했고 Nancy 와 Berlin 같은 도시의 재즈 페스티벌에도 참석했다. 이 프로젝트는 ECM의 사장인 Manfred Eicher의 생각이었다.
재즈 비평가인 Derk Richardson는 San Francisco Chronicle에 이렇게 썼다. "Tomasz Stanko는 멋진 멜로디와 자유스런 즉흥 연주를 잘 아우르는 첫 번째 재즈 음악가는 아니지만 그는 오늘날 연주하고 있는 즉흥적인 서정성이 두드러진 가장 감명적인 연주자 중의 하나이다. 음악 작가인 Brian Morton은 Stanko의 서정성과 마일즈 데이비스의 서정성을 비교하며 직접적으로 마일즈로부터 온 것은 아니지만 한편으론 마일즈로부터 온 것이라고 말했다.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는 않았지만 마일즈의 서정성과 비슷하다는)
2.
Marcin Wasilewski Trio는 Marcin Wasilewski (1975년생) 피아노, Sławomir Kurkiewicz (1975년생) 베이스, Michał Miśkiewicz (1977년생) 드럼으로 구성되어 있는 폴란드 재즈 신의 가장 밝은 별 중의 하나로 전통과 현대적인 사운드를 융합시킨 독특한 재능으로 유명하다.
밴드는 도전적인 피아노 트리오의 웅장한 전통을 결합하여 그들만의 고유한 사운드를 생성하며 폴란드 음악계에서 가장 일관되게 발전하는 밴드 중 하나로, 주변 환경에서 영감을 얻는 매우 개방적인 트리오로써 그 세대 중 가장 명성 있고 독특한 재즈 구조 중 하나로 여겨지며 해외뿐만 아니라 폴란드에서도 인정을 받았다.
그들의 시작은 1990 년으로 Simple Acoustic Trio였으며 Koszalin의 음악 고등학교 학생 그룹에 의해 설립되었다. 그들의 데뷔 공연은 1 년 후에 나왔고, 밴드는 폴란드 전역에서 많은 상을 휩쓸며 명성을 얻어갔다. 1993년 젊은 타악기 연주가 Michał Miśkiewicz (유명한 폴란드의 색소폰 연주자인 Henryk Miśkiewicz의 아들)가 Simple Acoustic Trio에 합류했으며 그 이후 그룹은 개인적인 교란에 영향을 받지 않고 함께 연주했다.
그들의 첫 번째 레코드인 Komeda는 1995년 Krakow 기반의 Gowi Records 레이블에 의해 발매되었다. 그것은 올해의 가장 널리 코멘트 데뷔 중 하나가되었다. 크 르지 스토 프 코 메다 (Krzysztof Komeda)의 작품에 경의를 표한 이 작품은 전적으로 그의 작품으로 구성되었다. 비평가들과 관객 모두가 폴란드 재즈의 역사적인 부분에 대한 단순한 해석 이상의 녹음을 들었다. 리뷰는 트리오에게 이 역사의 창조적 인 연속이자 폴란드 재즈 장면의 가장 큰 약속 중 하나라고 환영했다.
그들의 음악은 곧 전설적인 폴란드 트럼펫 연주자인 Tomasz Stańko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1990년대 후반, Stańko는 Bobo Stenson, Anders Jormin, Tony Oxley와 같은 작업을 추구 할 수 있는 새로운 중주단을 찾고 있었다. Tomasz Stańko와의 만남은 트리오의 커리어에서 전환점으로 밝혀졌다. Stańko는 "폴란드 재즈의 전체 역사에서 이 그룹 이상의 밴드는 없다"라고 언급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