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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Keith Jarrett의 스튜디오 앨범 - The Melody at Night, With You(1999년)

by thetraveleroftheuniverse 2018. 5. 27.

생이 참으로 고단하고 외로워
잠시
당신을 훔쳐왔습니다.

당신의 등에 기대어
밤하늘의 별들을 바라보다
문득
내 양 볼이 달아올랐지요.

"저 많은 별들 중에
가장 아름답게 빛나는 별이
무수한 날들을 헤매다
내 등에 내려 앉아
잠시 잠들어 있다고“

나는 그렇게
당신의 별이 되었기를.

이렇게 스테파니 아가씨와 목동이 되어 살아가고 싶은 날들이지요? 할 수만 있다면. 오늘의 연주를 들으며, 문득, 잠시 목이 메였습니다. 아마도 이 녹음을 할 당시의 자렛도 만성 피로 증후군에 시달리며 고달팠던 삶이었을 것이고, 그의 아내에게 헌정하는 녹음을 할 정도 였으니, 그 마음이 짐작 되었지요.

제 개인적인 취향으로 대작보다는 소곤소곤, 대화를 하는 이런 연주들이 더 깊이 스며드는 즈음입니다.





Keith Jarrett의 스튜디오 앨범 - The Melody at Night, With You(1999년)










오늘의 앨범은 The Melody at Night, With You, 키스 자렛의 솔로 연주 녹음입니다.


위키에서)
오늘의 앨범 The Melody at Night, with You은 1988년 미국의 피아니스트 키스 자렛에 의해 홈 스튜디오에서 녹음된 솔로 앨범이며 1999년 레이블 ECM을 통해 발매되었다.
이 녹음은 만성 피로 증후군으로 시달리고 있었을 당시에 녹음되었으며 그 음악을 듣고 그에게 음악을 다시 할 것을 격려해준 그 당시의 와이프인 Rose Anne: "For Rose Anne"에게 두 번째로 헌정된 녹음이다.

키스 자렛은 1999 년 11 월 타임지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내 아내를 위한 크리스마스 선물로 1997년 12월에 테이프로 찍기 시작했다. 나는 방금 나의 Hamburg Steinway 피아노를 수리했기 때문에 그것을 시험해보고 싶었고 나는 내 집 바로 옆에 있는 스튜디오가 있어서 깨어나 그리 나쁘지 않은 하루를 보냈고 나는 테이프 레코더를 작동해 몇 분간 연주했다. 더 많은 것을 하기에는 피로감이 몰려왔다. 나는 마이크의 배치를 시작했고 악기를 할 새로운 행동을 취했고 나는 부드럽게 연주하기 시작했다. 멜로디들은 나의 내부에서 움직였고 노래들, 그것은 이미 내 마음속에 준비하고 있었던 것처럼, 내가 더 이상의 멋진 연주를 할 에너지가 필요없을 만큼 작은 기적 같은 것들이 일어나고 있었다." 라고 언급했다.

이 앨범은 8트랙의 재즈 스탠다드와 2개의 전통곡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Jarrett에게는 독특하지는 않지만 6번 트랙의 "Meditation"은 유일한 즉흥 연주이다.

앨범은 상업적으로 매우 성공적이어서 2000 년대 가장 잘 팔리는 재즈 기악 앨범 중 하나가되었으며 수많은 상을 수상했다. 두 번째 트랙, "I Got It Bad (and That Ain't Good)"는 2001 년 그래미상 최우수 재즈 기악 솔로 상 후보에 올랐다.
그러나 비평가들은 친밀감을 칭찬하면서 비판적인 반응을 보였고 다른 사람들은 단순함을 비판했다. 부정적 측면에서 Richard S. Ginell의 Allmusic 리뷰는 앨범 중 2½ 별 (5 점 만점)을 받았다. "이 공연은 색상, 명암 및 삶이 부족하다. Jarrett가 음악을 다시 만들 수 있는 에너지를 소집해야 하는 것처럼. 그 결과는 잠시 동안 감동을 줄 수도 있지만 곧 사라질 것이다."라고 언급했고, 긍정적 측면에서, 그것은 Down Beat "Critics Poll 2000", 및 Entertainment Weekly 에서 # 2 Jazz 앨범 순위를 "A"로 평가되었다.




Keith Jarrett의 스튜디오 앨범 - The Melody at Night, With You(1999년)

레이블: ECM ECM 1675
녹음일: 1998년
발매일: 1999년 10월 14일
길이: 55:13
스타일: Post-Bop
프로듀서: Manfred Eicher, Keith Jarrett



Track listing

1."I Loves You, Porgy"
(George Gershwin, Ira Gershwin, Dubose Heyward) - 5:50
2."I Got It Bad (and That Ain't Good)"
(Duke Ellington, Paul Francis Webster) - 7:10
3."Don't Ever Leave Me" (Oscar Hammerstein II, Jerome Kern) - 2:47
4."Someone to Watch over Me" (Gershwin, Gershwin) - 5:05
5."My Wild Irish Rose" (Traditional) - 5:21
6."Blame It on My Youth/Meditation"
(Edward Heyman, Oscar Levant/Jarrett) - 7:19
7."Something to Remember You By" (Howard Dietz, Arthur Schwartz) - 7:15
8."Be My Love" (Nicholas Brodszky, Sammy Cahn) - 5:38
9."Shenandoah" (Traditional) - 5:52
10."I'm Through With Love" (Gus Kahn, Fud Livingston, Matty Malneck) - 2:56

Personnel
Keith Jarrett – piano, engineering




https://youtu.be/mgVUhAGFvmQ?list=PLZdn4TWNRbR8L9WlLwB1EytQ0PaOmcSfu






키스 재럿(Keith Jarrett, 1945년 5월 8일~)은 미국의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이다.
그의 경력은 아트 블래이키, 찰스 로이드, 그리고 마일스 데이비스의 밴드에 참여하면서 시작된다. 1970년대 초반 이후 그룹 리더와 솔로 연주자로 클래식과 재즈 양 분야에서 주목받기 시작한다. 재즈 뿐 아니라 클래식, 가스펠, 블루스, 포크 등 여러 장르의 음악들이 결합된 즉흥 연주로 유명하기도 하다.
2003년, 키스 재럿은 매년 2팀 공동수상의 관례가 있었던 폴라 음악상의 최초 단독 수상자가 되었다.
1970년대 미국 쿼텟 활동
1971년에서 1976년까지, 재럿은 찰리 헤이든 · 폴 모티앙과 기존 트리오에 색소폰 연주자 듀이 레드먼을 참가시켜 쿼텟으로 활동했다. 소위 "아메리칸 쿼텟(American quartet)"이라 불렸던 이 연주단에는 여러 타악기 주자들과 기타리스트 샘 브라운이 참여하기도 했다.
애틀랜틱 레코드, 컬럼비아 레코드, 임펄스! 레코드와 ECM 레코드에서 다음 레코딩들을 남겼다:
Birth, El Juicio, The Mourning of a Star (모두 1971), 같은 세션을 레코딩한 것이며, 나중에 나온 것에는 레드먼이 빠졌다; 이 앨범들은 애틀랜틱 레코드에서 발매됐다.
Expectations (1972), 재럿의 유일한 컬럼비아 레코드 음반
Fort Yawuh (1973), 뉴욕의 빌리지 뱅가드에서의 라이브 레코딩; 임펄스! 레코드에서의 첫 번째 앨범
Backhand (1974)
Treasure Island (1974)
Death and the Flower (1974)
Shades (1975)
Mysteries (1975)
Eyes of the Heart (1976)
The Survivor's Suite (1976)
Byablue (1976)
Bop-Be (1977)

1970년대 유럽 쿼텟 활동
1970년대 중반부터 후반까지 활동한 색소포니스트 얀 가르바레크, 베이시스트 팔레 다니엘손(Palle Danielsson), 드러머 존 크리스턴슨(Jon Christensen)으로 구성된 쿼텟으로, 녹음된 음반들은 ECM에서 발매됐다.
이 그룹의 레코딩은 다음과 같다:
Belonging (1974)
Personal Mountains (1979), 일본 도쿄 라이브
My Song (1978)
Nude Ants (1979), 빌리지 뱅가드에서의 라이브 레코딩.
피아노 솔로 활동
재럿의 ECM에서 첫 번째 레코딩은 스튜디오에서 녹음된 《Facing You》(1971)이다. 그는 활동하는 동안 간헐적으로 스튜디오에서 레코딩된 피아노 솔로 음반을 내오고 있다.
스튜디오에서 레코딩된 피아노 솔로 음반은 아래와 같다:
Staircase (1976)
The Moth and the Flame (1981)
Book of Ways (1986)
The Melody At Night, With You (1999)
1973년부터 재럿은 완전히 즉흥 연주로만 이루어진 콘서트를 시작한다.
이 즉흥연주로만 이루어진 콘서트 레코딩은 아래와 같다:
Solo Concerts (Bremen/Lausanne) (1973), 세장의 LP 세트로 첫 발매됨.
The Köln Concert (1975), 가장 많이 팔린 재즈 앨범 중 하나
Sun Bear Concerts (1976), 5번의 일본 콘서트 레코딩, 10장의 LP 세트로 첫 발매됨.
Concerts (Bregenz/München) (1981), 3장의 LP 세트로 처음 발매됐으며, Bregenz 콘서트는 따로 한 장의 CD로 발매되기도 했다. 뮌헨 콘서트는 CD로 재발매되지 않았으며 일부가 ECM의 베스트 앨범 시리즈인 :rarum에 포함되어 있다.
Paris Concert (1988)
Vienna Concert (1991)
La Scala (1995), 이탈리아 밀라노의 라 스칼라 오페라 하우스에서 녹음
Paris / London: Testament (2008), 프랑스 파리 살 플레옐, 영국 런던 로열 페스티벌 홀에서 녹음
Rio (2011),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시립극장에서 녹음
재럿은 다음 순간에 무엇을 연주할지 최소한의 영감만 가지고 연주했을 때가 최고의 연주였다고 말한다. 출처가 불분명한 소문에 의하면 한 공연에서 재럿이 공연이 시작되었음에도 몇 분 동안 피아노를 연주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한다. 청중은 점점 불안해하기 시작했고, 이때 한 멤버가 재럿에게 "D 샵!"하고 외치자, 재럿이 "고마워!"라고 말하면서 즉흥 연주를 시작했다고 한다.
1990년대 후반 재럿은 만성 피로 증후군(CFS) 진단을 받고 긴 기간 동안 집에서 칩거한다. 이 기간 동안의 레코딩은 《The Melody at Night, With You》로, 그의 전매 특허와 같은 즉흥 연주는 최소한으로 자제된 상태에서 재즈 스탠다드 넘버가 연주된 음반이다. 또 이 음반은 그의 아내에게 크리스마스 선물로 주기 위해 집에서 소박하게 레코딩한 것을 발매한 것이다.
2000년에 그는 다시 솔로와 스탠다드 트리오 투어에 복귀했다.
2005년 9월 뉴욕 카네기 홀에서 북미 지역에서는 10여 년 만에 첫 번째 솔로 콘서트를 열었으며, 이때의 공연 실황은 1년 후에 더블 CD로 발매되었다(The Carnegie Hall Concert).
2008년 12월 로열 페스티벌 홀(Royal Festival Hall)에서 솔로 공연을 하였으며, 이는 17년 만의 런던 솔로 공연이었다.
2009년 1월에는 카네기 홀에서 다시 솔로 공연을 가졌다.
스탠다드 트리오 활동
1983년 재럿은 개리 피콕의 《Tales of Another》(1977)에서 함께 작업한 드러머 잭 디조넷에게 개리 피콕과 함께 재즈 스탠다드 음악 작업을 함께하자고 제안한다. 그 첫 결과물이 Standards, Vol. 1》이다. 이에 이어서 같은 세션인 《Standards, Vol. 2》와 《Changes》가 녹음된다. 이 음반의 성공은 공연 투어로 이어지게 되어, 이들은 "스탠다드 트리오"라고 불린다.
스탠다드 트리오의 레코딩은 아래와 같다:
Changes (1983년 1월; 스튜디오 레코딩)
Standards, Vol. 1 (1983년 1월; 스튜디오 레코딩)
Standards, Vol. 2 (1983년 1월; 스튜디오 레코딩)
Standards Live (1985년 7월; 라이브 레코딩)
Still Live (1986년 7월; 라이브 레코딩)
Changeless (1987년 10월; 라이브 레코딩
Standards in Norway (1989년 10월; 라이브 레코딩)
Tribute (1989년 10월; 라이브 레코딩
The Cure (1990년 4월; 라이브 레코딩)
Bye Bye Blackbird (1991년 10월; 스튜디오 레코딩), 마일스 데이비스 헌정 음반
At the Blue Note (1994년 6월; 라이브 레코딩), 뉴욕의 유명 나이트클럽에서의 3일간의 공연을 레코딩; 6장의 디스크로 구성된 박스 세트
Tokyo '96 (1996년 3월; 라이브 레코딩)
Whisper Not — Live in Paris 1999 (1999년 7월; 라이브 레코딩)
Inside Out (2000년 7월; 라이브 레코딩)
Always Let Me Go (2001년 4월; 라이브 레코딩)
The Out-of-Towners (2001년 7월; 라이브 레코딩)
Up for It - Live in Juan-les-Pins, July 2002 (2002년 7월; 라이브 레코딩)
My Foolish Heart - Live at Montreux (2001년 7월; 2001년 몽트뢰 재즈 축제의 라이브 레코딩 더블 앨범)
Setting Standards: The New York Sessions(2008), 1983년 1월에 레코딩한 Changes, Standards, Vol. 1, Standards, Vol. 2를 묶은 재발매
일본에서의 트리오 공연 영상은 DVD로 발매되었으며 아래와 같다:
Standards (1985년 2월; 라이브 레코딩)
Standards II (1986년 10월; 라이브 레코딩)
Live at Open Theater East (1993년 7월; 라이브 레코딩)
Tokyo 1996 (1996년 3월; 라이브 레코딩), CD로 발매된 라이브 레코딩 Tokyo '96의 공연 영상물
클래식 음악 활동
1970년대 초반 이후 재즈 음악가로서 재럿의 성공은 이와 더불어 클래식 음악 작곡가와 피아노 연주자로서 경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줬으며, 이 레코딩은 ECM 레코드를 통해 발매됐다.
아르보 패르트, Fratres on Tabula Rasa with Gidon Kremer (1984)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평균율 클라비어, 1권 (1987)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골드베르크 변주곡 (1989)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평균율 클라비어, 2권 (1990)
게오르크 프리드리히 헨델, 레코더와 하프시코드를 위한 6개의 소나타 (1990)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 24개의 전주곡과 푸가 (1991)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비올라 다 감바와 쳄발로를 위한 3개의 소나타 (1991)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프랑스 조곡 (1991)
게오르크 프리드리히 헨델, Suites for Keyboard (1995)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Piano Concertos, Masonic Funeral Music and Symphony in G Minor (1994)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Piano Concertos and Adagio and Fugue (1996)
기행
재럿의 트레이드마크 중 하나는 글렌 굴드, 셀로니어스 멍크, 에롤 가너 그리고 오스카 피터슨의 그것과 유사한 '연주 중 허밍'이다. 또 연주 중에 피아노 의자 위에서 장난을 치거나 몸을 비트는 등, 거의 춤을 추기도 한다. 이러한 습관은 솔로 공연과 같은 즉흥 연주를 할 때만 나타나며, 클래식 레파토리를 연주할 때는 나타나지 않는다.
재럿은 특히 공연을 할 때 기침 소리나 의도하지 않은 소리와 같은 관객들이 내는 소음, 그리고 사진 촬영에 민감하다.
사생활
재럿은 뉴저지 주 옥스포드 타운쉽(Oxford Township)에 있는 18세기 양식의 농가에 살고 있다. 그는 헛간을 개조한 녹음 스튜디오와 개인적인 설비를 소유하고 있다.
마고 어니(Margot Erney)와 첫번째로 결혼했으나, 이혼했다. 두 번째 배우자는 로즈 앤(Rose Anne)으로 30년 동안 결혼 생활을 했으며, 2010년에 이혼했다.
재럿은 4명의 형제 중 맏이인데, 형제 중 크리스 재럿 역시 피아니스트이며, 스코트 재럿은 프로듀서이자 작곡가이다. 재럿이 첫 번째 결혼에서 얻은 두 아들 중 한 명인 노아 재럿은 베이시스트이자 작곡가이기도 하다.

존 콜트레인(John William Coltrane, 1926년 9월 23일 ~ 1967년 7월 17일)은 미국의 재즈색소폰 연주자이자 작곡가이다. 디지 길레스피의 빅밴드에서 알토 색소폰주자로 활동했으며, 이후 자니 호지스의 밴드, 마일즈 데이비스 퀸텟에서 활동하였으나 마약복용등으로 팀을 탈퇴한다. 60년대 중반에 들어 프리재즈(Free jazz)에 심취하여 《Crescent》 《A Love Supreme》《 expressions》등의 앨범을 발표하였다.

생애
노스캐롤라이나 주 햄릿에서 태어났다. 존 콜트레인은 그가 해군으로 복무하던 시절 군내 재즈밴드에서 활동하면서 처음 재즈를 시작했다. 존 콜트레인의 음악적 생애 중 가장 인상깊었던 사건은 그가 찰리 파커의 연주를 보고 난 이후이다. 이후 그는 직접 찰리파커와 함께 연주했고 이외 디지 길레스피의 사이드맨으로도 활동했다. 이후 1955년부터 1960년까지 마일즈 데이비스의 밴드 마일즈 데이비스 퀸텟과 함께 하면서 중요한 솔로이스트로서 첫 인정을 받았다. 1960년 자신의 밴드 존 콜트레인 쿼텟을 결성하여 그 해에 곡 〈My Favorite Things〉의 녹음과 인기적 성공을 거두었다.
1962년에는 결성한 존 콜트레인 클래식 쿼텟에는 피아니스트 맥코이 타이너, 베이시스트 지미 개리슨, 드러머 엘빈 존스로 구성되어 있었다.
콜트레인의 최고의 작곡 앨범들은〈Blue Train〉(1957), 〈Giant Steps〉(1959), 〈Equinox〉(1960), 〈A Love Supreme〉(1964)과 〈Ascension〉(1965) 등을 포함한다. 〈Ascension〉앨범 녹음과 함께 그는 많은 연소 재즈 음악인들을 프리재즈로 알려진 악기 스타일에 활동하는 데 영감을 주었다. 콜트레인은 인도 음악의 영향을 반영한 첫 재즈 음악가이다.
마지막 앨범을 발표하고 1967년 7월 17일 뉴욕에서 간암으로 사망하였다. 그의 부인 앨리스는 저명한 재즈 피아니스트, 작곡가였으며 남편과 함께 상연하기로 알려졌다. 그들의 아들 래비는 지도력있는 재즈 색소포니스트가 되었다.
2007년 재즈 역사에 그의 명인다운 즉흥, 최고 음악적 재능과 도상적 구심성으로서 퓰리처상의 특기로 명예를 얻었다.